체코의 비투스 성당에는 아르누보 예술의 대가인 알폰스 무하의 작품이 스테인드 글라스로 영원히 전시되어 있습니다. 체코에 가톨릭을 전파한 치릴과 메토디우스 성인의 일대기를 묘사하고 있습니다. 체코 여행 시 그 아름다움에 빠져 보시기 바랍니다.

성 비투스 대성당에서 볼 수 있는 체코의 역사적인 작품들

 

체코 여행 중이라면 성 비투스 대성당은 꼭 가봐야 할 곳입니다. 그곳에서 중요한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는데 꼭 알고 보셔야 할 내용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성 비투스 대성당의 알폰스 무하 작품

체코 여행 중이라면 성 비투스 대성당을 방문하게 되는데 성당에는 스테인드 글라스에 여러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그중에 꼭 보셔야 하는 작품이 있다면 아르누보의 대가 알폰스 무하가 1930년에 그린 작품입니다.
대부분 스테인드 글라스는 성경에 나오는 내용을 묘사한 반면, 무하는 슬라브 민족에 복음을 전한 치릴과 메토디우스 형제의 일대기를 표현했습니다.

비투스 성당에 전시된 알폰스 무하 작품
성 비투스 대성당에는 체코인이 가장 사랑하는 알폰스 무하의 작품이 전시되어 있다

 

천지창조의 내용을 담고 있는 장미의 창

대성당 입구 바로 위에 커다란 원형의 스테인드 글라스 창은 장미모양을 형상화하여 만들어진 The Creation Rose Window는 1925년 만들기 시작해서 1927년 완성되었습니다. 약 3만 개의 조각으로 만들어진 창은 가장 밝은 빛이 들어오는 창으로 창세기의 천지창조를 표현하고 있는데 가장 위 쪽은 하나님이 천지를 만드는 장면을 묘사하고 있으며, 원으로 이뤄지는 내용은 제일 위쪽은 천사들의 창조를 그리고 시계 방향으로 돌면서 첫째 날부터 마지막 일곱째 날에 대해서 표현합니다. 하지만 너무나 멀어서 육안으로는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그냥 아름다운 빛깔만 느낄 수 있습니다.

성 비투스 대성당 입구 장미의 창 모습성 비투스 대성당 입구 장미의 창으로 들어는 빛
성 비투스 대성당 장미의 창 외부와 내부 모습

 
 

은으로 장식한 성 얀 네포무츠키 무덤

바츨라프 4세에게는 두 번째 부인 소피 왕비가 있었습니다. 왕비가 너무나 아름다워 혹시 바람을 피우지 않을까 노심초사 늘 걱정이 많았습니다. 어느 날 왕비는 네포무츠키에게 정부가 있다는 사실을 고해성사합니다. 그 장면을 지켜본 신하는 왕에게 알렸고, 늘 불륜을 의심하던 왕은 네포무츠키에게 고해성사 내용을 말하라고 하지만 그는 단호하게 거절합니다. 만일 나에게 말하기 어렵다면 생물에게 말하라고 하자 네포무츠키는 강아지에게 말했다고 합니다. 왕은 분노하여 그의 혀를 자르고 고문을 한 후에 그를 돌에 매달아 블타바 강에 내던져 죽여 버립니다.
그가 던져진 강물 위에 다섯 개의 별과 같은 광채가 비쳐 시신을 수습하게 되었고, 이후 네포무츠키는 고해성사의 비밀을 지키기 위해 순교한 체코의 성인으로 추앙받게 됩니다. 

비투스 성당에는 그의 관이 있는데 무려 은을 2톤이나 녹여 만들어진 무덤입니다. 그의 모습을 형성화한 조각상 머리 위에는 황금색 별 다섯 개를 수놓아 그의 전설을 기념하고 있습니다.

성 얀 네포무츠키 무덤

 

알폰스 무하

알폰스 무하에 대해 모르시는 분들이라도 그의 작품을 보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그는 프랑스 여배우 사라 레르나르의 포스터인 [자스몽다, 1894]를 통해서 세상에 자신을 알리게 됩니다. 이미 유명했던 여배우를 더욱 돋보이게 만든 무하만의 독특한 스타일은 엄청난 흥행을 몰고 옵니다. 1900년 파리 만국 박람회에서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장식 예술가'로 보도되었고, 미국에서도 그가 디자인한 장식 예술과 포스터는 대단한 인기를 끌게 됩니다.

<지스몽다> (1894-5) , Mucha
지스몽다(1894-5) copy Mucha Museum / Mucha Trust 2017

알폰스 무하는 상업적 작품에만 몰두했던 것이 아닙니다. '슬라브 서사시'라는 대형 작품을 통해 조국에 대한 애정과 연민을 쏟아부었습니다. 슬라브 민족의 역사를 담은 작품은 민족의 자긍심을 이끌어 내기에 충분했습니다. 그래서 체코 사람들이 가장 사랑하는 작가이기도 합니다.
알폰스 무하에 대해서는 그의 자손들이 운영하는 공식사이트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한글어로 잘 소개되어 있으니, 박물관 방문 전에 먼저 살피고 가시면 더 알찬 여행이 될 수 있습니다.

 

알폰스 무하 박물관 공식사이트! 

 

아래 구글 지도에서 알폰스 무하 박물관 위치를 확인하세요. 인근 여행 중이라면 박물관을 꼭 들러 보시기 바랍니다.

 

알폰스무하 박물관 · Panská 7, 110 00 Nové Město, 체코

★★★★☆ · 미술관

www.google.com

 
만약 체코에 갈 수 없다면 한국에서 진행되는 알폰스 무하 전시회를 방문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알폰스 무하 전시회 소개

알폰스 무하 이모션 인 서울 Alphonse Mucha eMotion in SEOUL

  • 일정: 2023-07-22 ~ 2023-10-30
  • 장소: 뮤지엄 전시 1관
  • 시간: 오전 10시 ~ 오후 8시 (입장마감 오후 7시) *휴관일 없음
  • 관람비용: 성인 20,000원, 청소년 15,000원, 어린이 13,000원, 특별권 11,000원

알폰스 무하 전시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 [서울디자인재단]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전시,프로그램 > DDP(KOR)

알폰스 무하 이모션 인 서울 Alphonse Mucha eMotion in SEOUL 아르누보 스타일의 대가인 알폰스 무하의 작품을 디지털화하여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현하는 글로벌 브랜드 iMUCHA PROJECT(아이무하 프로젝트)

ddp.or.kr

 

+ Recent posts